MY MENU

건강칼럼

제목

난임(불임)의 한방 치료에 대하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8.13
첨부파일0
조회수
5003
내용

'난임(불임)'의 한방치료에 대하여

 

아기를 갖지 못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불임의 원인은 대개 부부가 절반씩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임의 원인을 잘 살펴보고 반드시 부부가 같이 노력한다면 불임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방에서 살펴보는 '불임'의 원인은 대략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간기울결 (肝氣鬱結)

 

스트레스나 정신적 충격이 전신적인 기의 순환을 방해하여 간의 기운을 뭉치게 한다는 뜻입니다.

즉, 한방에서 간의 기운은 생식기와 연결되어 있어, 자궁이나 난소의 기능에 영향을 주어 월경불순, 월경통, 불임 등을 유발할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부가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럼증, 눈의 피로나 충혈, 옆구리의 결림, 하복부의 통증이나 댕김, 목부위의 무엇이 걸린 느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져서 비(脾)나 위장(胃)에 영향을 주는 경우 한방에서는 간비불화(肝脾不和), 또는 간위불화(肝胃不和)라하여

 이 경우 소화장애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화항염(心火亢炎)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아서 심장에 화(火)와 같은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슴의 두근거림이나 답답함, 머리의 어지럼증, 팔다리의 저림이나 수족냉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비위(脾胃)까지 영향을 주어 식욕의 저하, 소화불량 같은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한방에서는 심비양허(心脾兩虛)라고 합니다.

몸이 마르고 입맛이 없고 신경이 예민한 분들이 이런 증상이 많습니다.

 

 

하초습열(下焦濕熱)

 

하복부(자궁, 난소의 생식기 부위)의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복통, 지속적인 하혈, 간혹 변비,전신적인 발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성골반염, 만성골반염, 질염, 자궁내막염, 자궁경부염 등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초한습(下焦寒濕)

 

하복부 골반내의 장기들(자궁,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여 나쁜 의미의 찬 기운이나 습한 기운(수분)이 많이 차 있는것을 말합니다.

장기들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것이나, 냉한 느낌을 상징적인 의미로 이렇게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하복통, 월경불순, 무월경, 냉대하, 하복부 냉증, 손발저림이나 수족냉증, 추위를 잘탐, 잦은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납니다.

 

 

습담(濕痰)

 

몸 안의 영양대사 물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생긴 노폐물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장 흔히 보는 것으로는 가래, 몸 안의 과다한 지방 덩어리, 근육이나 인대의 뭉침이 그 예입니다.

이런 노폐물들이 생식 기능계의 영양물질이나 호르몬의 이동을 방해하여 불임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비만한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환자들이 이런 경우에 해당될 때가 많습니다.

또는 단순비만으로 인한 무월경, 월경불순, 불임 환자 분들이 여기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만으로도 월경불순이나 비만, 불임의 치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습담(濕痰)이 있는 겨우 생식기능계의 증상 뿐만 아니라 두통, 어지럼증, 피부트러블, 몸의 무거움, 위장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혈(瘀血)

 

한방에서 '어혈'이란 비정상적인 혈액대사 장애를 말합니다. 좁은 의미로는 혈약순환의 장애로 인한 노폐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어딘가에 부딪혀서 생긴 멍이라든가, 하복부에 생긴 종양(혹)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넒은 의미에서는 출혈이나 혈액의 부족(빈혈)도 어혈(瘀血)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복부에 이런 노폐물이 많이 쌓여 있으면 불임을 유발하곤 합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경우 자신의 상태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또한 체질은 어떠한 지, 얼마나 오럣동안 '불임'인지 등을 '진맥'이나 '한방 경락측정진단' 등을 통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토록 합니다.

 

그러한 진단 결과에 따라서 자신에게 제일 적합하게 처방 된 한약을 복용하거나 침, 혹은 뜸 등의 치료를 통해서 '불임'의 원인을 제거토록 노력합니다.

 

의학상 자궁의 이상으로 도저히 '임신'이 불가능한 것은 한방으로도 어찌할 수는 없겠으나,

아무 이상이 없다는 데에도 '임신'이 안되는 경우라면, 한방에서는 자신에게 제일 적합한 방법을 찿아 자궁 기능을 튼튼히 해줌으로서

'임신'의 확률을 훨씬 올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기혈이 허하여 월경이 불순하거나 생리혈이 덩어리지면서 탁해지거나 생리 중 복통과 요통이 있는 증상 들도 많이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월경이 불순하면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또는 자궁이 허하고 냉하여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등도 반드시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