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골다공증에 효과있는 음식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3.05
첨부파일0
조회수
12977
내용
골다공증은 뼈 조직이 부실해서 뼈에 구멍이 숭숭 뚫리는 것을 말합니다.

골다공증이 생기면 뼈가 물렁해져서 구부러지거나 살짝만 넘어지는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수 있습니다.
또 키가 점점 작아지기도 합니다.

주로 폐경기 이후의 여성이나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잘 나타나나, 요즘은 다이어트의 영향으로 젊은 여성에게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칼슘의 섭취를 부지런히 하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의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할것입니다.
거기다 무리하지 않은 범위의 운동도 필수적입니다.

골다공증에는 다음과 같은 음식들이 효과가 좋습니다.

◆ 다시마
-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각종 무기질 및 칼슘이 풍부하여, 뼈의 성장 발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시금치
- 시금치에는 비타민 A와 C외에도 철분, 칼슘,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특히 소화에 무리를 주지 않으므로 노약자에겐 더욱 좋습니다.

◆ 매실
- 매실에는 엄청난 양의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을 함유할 뿐만 아니라 각종 유기산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에는 아주 좋습니다.

◆ 포도
- 포도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와 D가 많을 뿐만 아니라 나트륨(뼈를 약화시키는 작용)의 흡수를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 미역
- 미역은 뼈와 이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역에 들어있는 칼슘은 분유와 맞먹을 정도로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엤부터 출산 이후 몸조리에 미역을 널리 활용하였던 것입니다.
또한 미역의 미끈거리는 물질인 알긴산은 배변을 원활하게 해줘 변비에도 좋습니다.

◆ 우유
- 우유를 마시는 것은 칼슘 섭취의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우유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젖당의 작용에 의해 흡수율 또한 높습니다.

◆ 무
- 무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또 무잎에는 더 많은 칼슘이 들어 있어, 삶아서 시래기 나물로 많이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