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탈모에 관하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3.04
첨부파일0
조회수
4473
내용

현대인들은 과거보다도 월등히 좋은 영양섭취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의 증가, 과도한 모발 자극제의 사용, 과잉의 영양섭취 등으로 인하여
나이가 적은 사람에게 뿐만 아니라, 심지어 여성 탈모 환자도 많아지고 잇는 추세입니다.
이에 이번에는 탈모 현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머리카락은 미적인 측면뿐 아니라 외부의 마찰이나 자극으로부터 뇌를 보호하고, 감각을 전달하며,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성인의 머리카락은 10만개 정도로 추산되며, 머리카락의 하루 성장속도는 0.4 mm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 성장속도는 사람마다의 건강상태나 호르몬 분비 상태, 식생활, 계절, 나이, 성별 등
실로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며, 개인별 차이도 큰 편입니다.

■ 원인

탈모의 가장 큰 원인으로 한방에서는 기허, 혈허 등의 기혈부족이나 습열 등의 원인으로 나타난다고 보며,
간장(肝), 비장(脾), 신장(腎) 등의 장부와도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신장(腎)이 약할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탈모가 나타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간(肝)의 기운이 울결되어 모발이 가늘어지고 쉽게 빠질 수도 있다고 봅니다.

기가 부족하거나 혈이 부족한 경우에도 정상적인 모근에 영양공급량이 적어져 모발이 가늘어지기도 합니다.

열이 많은 체질은 두피에 습열이 쌓여 두피가 육안으로 볼 때 탁한 황색이고 피지의 분비가 왕성해져 지루성 탈모증이 쉽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두피에 혈액순환장애가 발생하여 어혈이 있는 경우에는 민감성 두피가 되기가 쉽습니다.

■ 일반적인 분류

지루성탈모는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얼굴이나 두피에 비듬과 습진이 생기는 피부질환을 말하는데, 머리카락이 점차 가늘어지면서 빠지게 되는 조기 남성형 탈모의 일반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유전적 요인이나 과로, 스트레스, 과음, 과다 지방섭취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는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자극을 받는 것과 동시에 몸속 장기의 독소생성을 유발해 세포조직이 상하고 결국 탈모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경계가 정확하지 않은 불완전한 탈모형태를 보이고 머리카락 뿌리부분에 피지나 이물질이 많이 끼기도 합니다.

많이 알려진 원형탈모는 일체의 자각증상이 없는 편입니다. 다양한 크기의 원형 내지 타원형의 탈모가 갑자기 두피에 발생하는 게 특징입니다.
또한 수염과 눈썹 등의 부위에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하면 온몸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 여성들도 안심할 수 없는 탈모

각종 스트레스 및 과도한 다이어트, 출산 이후 불완전한 회복 등으로 인해 갈수록 그 수치가 증가하는 여성탈모는
대인기피증, 우울증, 자신감 결여, 사회 부적응, 탈모 악순환에 의한 스트레스 정도가 남성보다 심각해 사회문제화되고 있기도 합니다.
남성탈모와 달리 일정한 형태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주된 증상은 중앙부위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면서 전반적인 탈모증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 퍼머나 염색을 계속해 모발과 두피가 지속적으로 손상을 받아 탈모증상을 악화시키는 것도 특징의 하나입니다.

■ 소아탈모와 20~30대 탈모

소아탈모증 환자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원인으로는 놀이방 등의 협소한 공간에서의 격리, 잦은 전학과 이사, 과도한 학원수업과 학업에 대한 부담, 부모의 이혼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아토피 피부염, 기타 선천성 피부질환, 장기기능 저하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원형 탈모증으로 나타나는 게 일반적입니다. 보통 동전크기로 머리 곳곳에 생기며, 치료하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송두리째 빠질 수도 있습니다.

탈모는 20~30대 젊은 층 사이에서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30대 스트레스성 탈모환자는 주로 정신적 노동에 종사하는 직장인이나 연구원, 선생님,프로그래머, 수험생들에게서 유독 많은 게 특징입니다.
젊은 여성 탈모환자들의 경우는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으로 탈모가 진행되는 사례가 대부분입니다.

■ 한방치료

탈모치료의 핵심은 허약한 장기를 보강하고 치료하여, 머리까지 허열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열을 내려주고 피를 생성하며 머리를 맑게 하는 하수오, 숙지황, 천궁, 당귀, 작약, 박하 등의 약재사용이 보편적입니다.
단, 개인마다 체질이나 환경상태가 다를 수 있으니, 체질 진단은 필수적입니다.

두피를 제외한 사지부위에 개인별로 허약한 장기를 고려한 치료를 진행하며,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각질과 피지 등을 제거하며,
두피세포에 영양을 공급해 재생력을 도와서 활성화시키는 한약물 치료와 침치료, 부항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 생활 속 탈모방지 관리법

탈모를 예방하려면 물·섬유질·해조류·칼슘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콩·두부·야채 등은 탈모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모발을 관장하는 신장(腎)의 기운을 튼튼하게 해주고 조화롭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은 씨앗 종류입니다.
블랙푸드도 신장의 기운을 좋게 해줍니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 감는 횟수와 탈모는 연관이 없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미지근한 물이 좋고, 샴푸와 린스가 겸용된 제품은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탈모 예방은 물론 신장기능을 강화하고 모발의 윤기를 더해줍니다.
매일 양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머리감기 전에 두피를 누르듯이 마사지 하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풀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바로 해소하지 못하면 산소와 영양공급이 차단되어, 탈모증의 지름길이 되기 쉽습니다. 흡연과 폭음도 조심해야 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