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건강칼럼

제목
갱년기 장애에 도움이 되는 약재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10.06
첨부파일0
조회수
1794
내용
-갱년기 장애에 도움이 되는 약재들에 대하여-

대개 여성들에게 있어서 월경이 없어지면 '갱년기 장애'라는 각종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증상은 어지러움,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어깨절림, 요통, 관절통, 두통, 안질피로 등이지만 특히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심리적 장애입니다.

월경이 없어진 여성들은 대개 초조하고 기억력이 크게 감소하며 또한 가벼운 히스테리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심리적 증상을 가벼이 넘기면 두통 혹은 손발의 저림, 마비증상까지 나타나고 어떤 때는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력까지 쇠약해지면 증상은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됩니다.
여성들에게 이런 일련의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폐경기를 전후로 하여 호르몬 분비가 형평을 잃고 자율신경도 혼란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갱년기는 일생을 통해 한번은 찾아오는 생리과정입니다.
그러므로 갱년기 장애는 여러 가지 증상이 따라도 이상증세는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을뿐더러,
병원에서 진찰을 해봐도 "병은 아니니까 너무 염려하지 말라"는 소리를 듣는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갱년기를 슬기롭고 순조롭게 보내려면 무엇보다도 마음의 안정이 필요합니다.
갱년기 장애는 자율신경과 체내에서의 호르몬의 밸런스가 깨지면서 오는 현상으로,
개인차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은 조금씩 다르지만,
치료의 포인트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생식기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과 마음에 맺힌 감정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갱년기 장애에 도움이 되는 민간요법 처방을 소개해 드리자면요,

1. 개연꽃
- 개연꽃뿌리를 한방에서는 천골(川骨)이라 하는데 월경불순, 산전 산후의 이상 등 부인병 전반에 효과가 있으며 심장을 튼튼히 합니다.
(복용법)
말린 뿌리줄기 약 4g에 물을 적당량 부어 그 양이 절반으로 되게 달여 하루에 3번 나누어 마십니다.

2. 마늘술
- 윗물만 하루에 1잔씩 마시면 갱년기 장애에 효율적입니다.
(복용법)
마늘 600g과 생강 50g은 껍질을 벗기고 저며 썰어 입이 넓은 유리병에 담은 후 설탕 300g과 소주 1.8ℓ를 넣습니다. 한달 정도 지나면 소주잔으로 하루에 한잔씩 마십니다.
단, 술을 못하는 사람이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금합니다.

3. 결명자차
-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차로 달여 꾸준히 마시면 건강 유지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법)
결명자와 이질풀을 반반씩 섞어 물을 부어 물이 반쯤 줄어들 정도로 달입니다. 달인물은 하루 세 번 정도로 마십니다.

4. 시금치
- 시금치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이 많아서 두통,현기증에 좋으며, 비타민C 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복용법)
시금치 자두즙 만들기
< 재 료 : 시금치, 사과1개, 자두4개 >
① 시금치를 잘 씻어서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칩니다.
② 사과는 껍질과 씨를 없애고 한잎 크기로 자릅니다.
③ 자두도 씨를 뺍니다.
④ 믹서기에 준비한 위의 재료를 넣고 갈아서 마십니다.

5. 질경이, 쑥
- 질경이와 쑥 달인물도 갱년기 장애에 효과적입니다.
(복용법)
질경이에 쑥을 섞어서 달입니다. 하루에 세 번, 식전에 데워 마십니다.

6. 치자
- 치자는 마음이 불안하고 신경이 날카로워져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오줌을 시원하게 누질 못할 경우 효과적입니다. (복용법)
치자 열매 10g에 450㏄정도의 물을 넣고 물이 반이 될 때까지 달입니다. 하루 세 번, 식전에 따뜻하게 데워 마십니다.

7. 나리뿌리
- 나리뿌리는 특히 갱년기 장애의 정신불안에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법)
나리뿌리를 물에 담가 두었다가 꺼내어 물을 붓고 물이 반이 될 때까지 달입니다. 달인물은 앙금을 없앤 후 달걀노른자를 넣어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두 번 반공기씩 마십니다.
단, 비만하거나 고지혈증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달걀노른자를 삼가합니다.

8. 연근생즙
- 연근은 혈관의 탄력성을 강화시켜 말초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신경을 진정시켜 갱년기 장애에 효과적입니다.
또 연근속의 타닌이 지혈 작용을 해 폐경기 부정출혈에도 좋습니다.
(복용법)
연근을 강판이나 믹서기에 갈아 즙을 내 소금을 간하여 먹습니다.
단 소금을 많이 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9. 민들레
온포기 또는 뿌리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생즙을 내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합니다.

10. 녹용
녹용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1~2회씩 복용합니다.
녹용은 폐경기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