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성장 장애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4.11
첨부파일0
조회수
4090
내용
성장 장애란?

성장장애란 유난히 키가 작은 병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같은 나이, 같은 성별을 가진 사람들 중 3% 이내에 속하거나,
1년에 4cm이하로 자라는 아이를 말합니다.
성장장애의 원인은 병적인 경우가 20%정도에 불과하고, 80%는 병적인 경우가 아닌 허약증과 체질적 성장지연입니다.


1.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소화기 허약증(비위, 간)
잘 먹지 않고 편식을 하며, 자주 체하거나 차멀미를 자주하고, 소화가 잘 안되며 구토와 설사를 자주합니다.

~호흡기 허약증(폐)
감기를 달고 살며, 특히 기침을 자주하고, 편도선이 약하고,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으로 인해 면역이 떨어진 상태

~정신계 허약증(심장, 간)
잘 놀래고 잘 울며, 밤에 꿈을 많이 꾸거나, 예민하여 밤에 잘 깨고, 잠을 자지 못하는 상태

~근골격계 혀약증(간, 비위, 신장)
팔다리의 근육이 말라 있으며, 팔이나 다리를 자주 삐거나 자주 넘어지며, 다리에 쥐가 잘 나고, 쉽게 피곤해 하는 경우

~비뇨생식기 혀약증(신장, 폐)
소변이 잦고, 밤에 자주 깨서 소변을 보거나, 늦게 까지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아침에 눈주위가 붓는 경우

~비만
비만이 되면 성호르몬의 분비가 빨라집니다.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성장판이 닫히고 성장이 둔화됩니다. 혈관내 노폐물은 성장판에 유입되는 미세한 혈관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비만은 하체에 부담을 주어, 키가 크는 데 제일 중요한 대퇴골뼈와 무릅 뼈, 정강이 뼈에 부담을 줍니다.


2. 성장장애의 치료

성장부진의 근본 원인인 허약해진 신장과 비장의 기능을 높여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치료를 합니다.

~약물요법
성장장애는 대부분 '부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영양소의 흡수와 성장촉진을 도와주는 '보약법'으로 치료합니다.
아이의 체질에 따라 혀약한 장부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약은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과 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몸의 저항력을 증강시켜 주는 약입니다.
또한 아이가 자주 병을 앓는다면,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아이가 병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침요법
성장점에 침을 놓아 침의 자극과 전기의 자극을 동시에 주어, 성장호르몬분비를 촉진시키고 성장을 유도합니다.

~추나요법
척추가 비뚤어지면 키도 줄어들고 요통이나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척추 측만증과 같이 뼈가 휘어진 경우에는 추나요법으로 척추를 교정만 해 주어도 키가 클 수 있습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고, 초콜릿, 콜라 등은 피합니다.
-식후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만성병은 성장을 방해하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술, 담배, 커피등은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햇볕에 자주 쐬여줍니다.(비타민 D생성)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3.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

맨손체조, 철봉. 수영, 줄넘기, 배구, 농구,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등
전신을 고루 사용하면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칭 체조는 잠자기 전과 기상후에 규칙적으로 하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