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소아성장의 비결 4가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5.13
첨부파일0
조회수
4045
내용
소아성장의 비결 4가지


1. 골고루 맛있게 잘 먹기

잘 먹지 않는 아이가 키가 크거나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만큼 영양공급은 성장에 있어서 필수 요소 입니다. 성장이라는 것은 봄, 여름에 나무가 잘 자라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나무가 크고 곧게 자라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분이 저장되어 있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아이들의 성장에 있어서도 평소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이 충분히 저장되어 성장에너지가 충만 되어 있을 때 키가 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좋을까요?
누구나 생각할 수 있듯이 그렇지 않습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편식이 심한 아이들의 경우는 반드시 편식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또 아이들이 활동량이 많은 만큼 아이들에게 간식을 잘 챙겨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엄마가 손수 만들어 줄 수 있는 엄마의 사랑이 있을 때 아이들은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일찍 잠들기

예민하여 일찍 잠 못 들고, 깊은 잠을 못자는 것이 성장에 방해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보통 성장호르몬은 밤 9시~새벽 1시 사이에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며, 개인별 차가 있지만 이 시간대에 깊은 잠을 자고 있어야 성장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9시쯤에는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어려서부터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면 아침운동, 아침공부도 할 수 있으므로 여러 면에서 아이에게 좋은 생활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적당한 운동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고 성장에너지가 몸에 충만 되어 있다 할지라도, 이 성장에너지가 뼈가 자라는 데 쓰이도록 만들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뼈가 자라는 것은 뼈의 말단에 있는 성장판에서의 길이 성장을 의미하고, 이러한 성장판은 성장호르몬의 자극을 받았을 때 더욱 성장이 촉진됩니다.
배구선수나 농구 선수등과 같이 운동선수는 키가 커서 선수가 된 것이 아니라, 어릴때부터 운동을 많이 하였기 때문에 키가 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운동을 하는 본인이 재미를 느낄수 있는 운동이어야 장기적으로 오래 할 수 있으므로 줄넘기나 달리기, 인라인스케이트, 농구등의 운동에서부터 놀이터에서 뛰어놀기 등 아이들이 좋아 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이 너무 과도하여 피로한 상태는 아이의 성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아이의 체력에 맞게 적당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바른 자세로 밝고, 맑고, 바르게 키우자

아이는 태어나 자라면서, 사고로 척추에 영향을 받기가 쉽습니다. 머리를 곧추세우면서, 보행기를 타면서, 소파에서 떨어지기도 하고, 바닥에 앉다가, 걸음마 연습 등을 포함해 척추의 만곡이 형성되기 시작할 무렵에 받는 척추의 손상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에도 척추에 많은 손상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손상은 매우 미약해 보이고 겉으로 보기엔 큰 손상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척추를 통한 아이의 신경발달 및 혈액의 흐름 등 기혈(氣血)의 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척추 손상이 많을수록, 아이들이 어린 나이에 바른 자세를 취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며, 학습이나 인성발달에 있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성장에 있어서 똑바로 자랄 수 있는 기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밝은 마음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방 성장요법은 아이들 기혈의 순환이 막힘이 없도록 순조롭게 순행하게 해주며, 이러한 조화로운 기혈의 흐름은 항상 밝고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가질 때, 성장에 더욱 도움이 되는 기운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 아이들이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게 되면, 기혈의 흐름을 방해하여 기혈이 뭉치거나 기혈의 손상이 생겨 이로 인한 각종 문제점이 육체적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단지 성장에 방해가 되는 것뿐만 아니라, 성장을 멈추게 하거나 다른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밝은 웃음은, 힘든 바깥일을 마친 부모들의 모든 노고를 한순간에 녹아내리게 하는 마법과도 같은 힘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 자신에게도 성장에너지를 더욱 잘 펼칠 수 있는 힘의 근원이 됩니다. 아이들이 항상 밝게 웃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바로 우리 부모들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일 것입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